BTS 세계관 유스 티저 공개
종합 미디어 콘텐츠 기업
초록뱀미디어가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 최초 '웹 3.0' 기술이 적용된 유통 프로젝트를 공개했다.
기존 OTT로 대변되는 콘텐츠 유통 산업의 웹 2.0 구조를 벗어나는 새로운 시도이다.
웹 3.0이란 블록체인 등 분산화 기술을 이용해 서비스 참여자들이 수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웹 동작 모델이다. 콘텐츠 유통 산업에서 기존 방송채널이나 OTT 플랫폼들이 중앙화된 웹 2.0 개념이라면, 웹 3.0은 콘텐츠를 소유한 개개인이 하나의 '플랫폼'이 되는 구조다.
초록뱀미디어는 프랑스 파리 포르트 드 베르사유에서 열린 '2023 코리아 엑스포'에서 글로벌 참관객들에게 1분가량의 짧은 티저 영상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.
이날 공개된 티저 영상은 지난 2020년부터 초록뱀미디어가 오랜 기간 준비해 온 글로벌 아이돌 그룹 '방탄소년단(BTS)' 세계관을 주제로 한 드라마 '유스(YOUTH)'다.
유스는 지난 2015년 발매된 BTS의 앨범 '화양연화'로부터 시작된 'BU(BTS Universe)'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재구성된 드라마다.
BU 세계관은 그간 소설책을 비롯해 웹툰, 숏필름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시현한 바 있다.
초록뱀미디어 관계자는 "기존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서 벗어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글로벌적인 관점에서 탈중앙화된 유통방식을 채택했다"며 "이번 유통방식은 세계 최초로 시도된 혁신적인 모델로, 새로운 콘텐츠 유통 모델을 제시하는 최초의 사례가 될 것"이라고 말했다.
그는 이어 "방탄소년단(BTS) 세계관이라는 막강한 IP(지적재산권) 자체 파워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시도"라고 덧붙였다.
초록뱀미디어 관계자는 "웹 3.0의 특징은 1차 참여자들이 소비자임과 동시에 공급자가 될 수있는 구조"라며 "단방향적으로 콘텐츠를 소비만 하던 팬들이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독립적인 팬덤 문화를 더욱 활성화하길 바란다"라고 전했다.